-
3. 플레이어를 움직이고 맵 밖으로 이동을 막기C,C++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젝트/별 피하기 게임 만들기 2020. 12. 26. 19:15
플레이어를 움직이는 함수를 PlayerAction라고 한다.
네 방향키 입력에 따라 플레이어를 움직이면 된다.
여기서 콘솔화면의 좌표는 좌측상단이 원점이고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x값이 커지고
아래로 이동하면 y값이 커진다.
즉,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y좌표값은 커지도록 하면 된다.
함수의 호출은 이동하고 그리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아래는 PlayerAction함수의 호출부분이다.
호출은 main함수에서 호출된다.
그리고 Sleep함수를 호출해서 너무 빨리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Sleep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time.h>를 포함시켜줘야 한다.
그리고 실행을 해보자. 방향키에 따라 플레이어가 아주 잘 이동한다.
불만이 사항이 있다. 플레이어를 맵을 벗어나지 않도록 제어를 해보자.
Block이라는 함수를 통해 이를 제어하자.
Block함수의 호출은 플레이어가 이동하고 나서 처리를 하도록 한다.
아래는 Block함수의 호출 부분이다.
플레이어가 움직이고 난 후에 호출되어 확인을 한다.
아래는 전체 소스 파일
'C,C++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젝트 > 별 피하기 게임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별(star)을 구성 & 아래로 이동 & 충돌체크 만들기 (0) 2020.12.26 2. 플레이어 구성 & 플레이어를 렌더하기 (0) 2020.12.26 1. 콘솔화면 구성 & 그리는 함수 만들기 (0) 2020.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