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CD에 한 글자씩 출력하기Arduino/캐릭터 LCD 2020. 10. 26. 18:37
하드웨어의 구성은 아래에서 참고하자.
designatedroom87.tistory.com/240
프로그래밍의 예제는 문자 a부터 z를 LCD에 출력을 하는데(출력의 방향은 기본으로 오른쪽 방향)
만약 문자가 m이면 방향을 변경하고 다시 문자가 s이면 다시 방향을 변경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자 z를 출력하면 다시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LiquidCrystal를 헤더파일로 추가하고, 이 라이브러리에 있는 함수들을 사용한다.
소스 코드
더보기/* LiquidCrystal Library - TextDirection Demonstrates the use a 16x2 LCD display. The LiquidCrystal library works with all LCD displays that are compatible with the Hitachi HD44780 driver. There are many of them out there, and you can usually tell them by the 16-pin interface. This sketch demonstrates how to use leftToRight() and rightToLeft() to move the cursor. The circuit: * LCD RS pin to digital pin 12 * LCD Enable pin to digital pin 11 * LCD D4 pin to digital pin 5 * LCD D5 pin to digital pin 4 * LCD D6 pin to digital pin 3 * LCD D7 pin to digital pin 2 * LCD R/W pin to ground * 10K resistor: * ends to +5V and ground * wiper to LCD VO pin (pin 3) Library originally added 18 Apr 2008 by David A. Mellis library modified 5 Jul 2009 by Limor Fried (http://www.ladyada.net) example added 9 Jul 2009 by Tom Igoe modified 22 Nov 2010 by Tom Igoe modified 7 Nov 2016 by Arturo Guadalupi This example code is in the public domain. http://www.arduino.cc/en/Tutorial/LiquidCrystalTextDirection */ // include the library code: #include <LiquidCrystal.h> // initialize the library by associating any needed LCD interface pin // with the arduino pin number it is connected to const int rs = 12, en = 11, d4 = 5, d5 = 4, d6 = 3, d7 = 2; LiquidCrystal lcd(rs, en, d4, d5, d6, d7); int thisChar = 'a'; void setup() { // set up the LCD's number of columns and rows: lcd.begin(16, 2); // turn on the cursor: lcd.cursor(); } void loop() { // reverse directions at 'm': if (thisChar == 'm') { // go right for the next letter lcd.rightToLeft(); } // reverse again at 's': if (thisChar == 's') { // go left for the next letter lcd.leftToRight(); } // reset at 'z': if (thisChar > 'z') { // go to (0,0): lcd.home(); // start again at 0 thisChar = 'a'; } // print the character lcd.write(thisChar); // wait a second: delay(1000); // increment the letter: thisChar++; }
그리고, 캐릭터 LCD는 가로로 16개의 글자를 출력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만약 "abcdefghijklmnopqrstu" 이와 같이 16자가 넘는 길이의 문자열이 입력되었다면
그 LCD의 아래 줄에 표시가 되도록 해보자.
소스 코드
더보기// 2가지 일을 동시에 하려니까 느리다. 인터럽트 혹은 쓰레드를 이용하여야 한다. #include <LiquidCrystal.h> const int rs = 12, en = 11, d4 = 5, d5 = 4, d6 = 3, d7 = 2; LiquidCrystal lcd(rs, en, d4, d5, d6, d7); int x, y = 0; void setup() { // put your setup code here, to run once: lcd.begin(16, 2); lcd.setCursor(x,y); // turn on the cursor: lcd.cursor(); Serial.begin(9600); } void loop() { lcd.cursor(); delay(500); lcd.noCursor(); delay(500); // 한 문자가 들어왔다면 if (Serial.available()) { lcd.print((char)Serial.read()); x += 1; if (x >= 16) { y += 1; x = 0; lcd.setCursor(x,y); } } }
'Arduino > 캐릭터 LC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텐시오미터의 저항값을 캐릭터 LCD에 출력하기 (0) 2020.10.27 입력한 글이 캐릭터 LCD창에서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0) 2020.10.27 포텐시오미터와 캐릭터 LCD의 화면 밝기 조절 하기 (0) 2020.10.26